Home > About magnum > Founders > 로버트 카파
  • 로버트 카파 - (b. 1908 - d. 1954)
  • 1938년 12월 3일, 픽처포스트(Picture Post)는 스페인 내전이 담긴 26장의 사진과 함께 훌륭한 종군 사진기자로 로버트 카파를 소개했다. 하지만 이 종군 사진기자는 전쟁을 혐오했다. 앙드레 프리드먼(로버트 카파의 본명)은 1913년 유대인 부모 밑에서 태어났다. 그는 베를린에서 정치학을 공부한 이후 나치 정권의 위협을 피해서 1933년 파리에 정착했다. 그는 알리앙스 통신사에 소속되어 기자이자 사진가인 게르다 타로와 만났다. 그들은 함께 현재의 이름으로 알려진 로버트 카파라는 이름으로 그의 사진을 팔기 시작했다. 로버트 카파는 파블로 피카소, 어니스트 헤밍웨이를 만나고 동료 사진작가인 데이비드 시모어와 앙리 카르티에-브레송과 우정을 쌓았다.

    1936년부터 카파의 스페인 내전 취재는 정기적으로 보도되었다. 심한 부상을 입고 쓰러지는 스페인 군인의 사진은 그에게 세계적인 명성을 안겨 주었고 그는 강력한 전쟁의 상징이 되었다. 동료 게르다 타로가 스페인에서 살해당한 뒤에, 카파는 1938년 중국을 여행했고 그 이듬해에는 뉴욕으로 이민했다. 그는 유럽 특파원으로 제 2차 세계대전을 촬영하면서 노르망디 상륙 작전의 최대 격전지인 오마하 해안에 상륙하는 미군과 파리 해방, 벌지 전투를 취재했다.

    1947년 카파는 앙리 카르티에-브레송, 데이비드 시무어, 조지 로저 그리고 윌리엄 밴디버트와 함께 매그넘을 창립했다. 1954년 5월 25일 그는 라이프지의 의뢰로 인도차이나의 타이빈을 취재 하던 중 지뢰를 밟아 사망했다. 프랑스 군은 사후에 무공 십장훈장을 수여했다. 1955년엔 그를 기리기 위해 ‘로버트 카파 상’이 제정되었다.